이도(Ido) 문법 개요 | Rezumuro
문장 (문장구조 강의)
이도의 문장은 서술의 대상인 주어와 주어를 서술해주는 동사로 구성된다. 동사는 -as로 끝난다.
Mary promenas. 마리는 산책한다.
Rex aboyas. 렉스는 짖는다.
Me parolas. 나는 말한다.
Vu manjas. 너는 먹는다.
행동의 대상인 목적어는 일반적으로 동사 뒤에 온다.
Mary amas Rex. 마리는 렉스를 사랑한다.
Lu nomesas Vagn. 그의 이름은 방이다.
Li lavas su. 그들은 자신들을 씻는다.
esas는 단어와 단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Ica esas Mary. 이 사람은 마리다.
Quo esas ito? 저건 뭐니?
문장의 형과 시제는 동사의 어미로 나타낸다.
- -as 평서형 현재
- Me iras. 나는 간다.
- -is 평서형 과거
- Me iris. 나는 갔다.
- -os 평서형 미래
- Me iros. 나는 갈 것이다.
- -us 가정형
사실이 아니거나 불확실 할 때에 쓴다. - Me irus en ta kazo 그 경우 나는 간다.
- -ez 명령형
- Irez! 가!
- Ni irez! 가자!
접속사
단어와 단어를 잇는 접속사- ed, e -과, 그리고
- Mary e Rex venis. 마리와 렉스가 왔다.
- Ici esas mea, ed iti esas vua. 이것들은 내 것이고 저것들은 네 것이다.
- od, o 또는
문장과 문장을 잇는 접속사
- do ... 따라서 ...
- Me pensas, do me existas.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 nam ... 왜냐하면 ...
- ma ... 그러나 ...
- or ... ... 때문에
명사 (이도의 조어법)
사물이나 사람의 유형, 종류를 나타내는 단어다. 단수일 때에 -o로, 복수일 때에 -i로 끝난다.libro 책 한 권 - libri 책 여러 권
Mary esas puerino. 마리는 소녀다.
Elu havas hundo. 그녀는 개 한 마리가 있다.
Rex chasas musi. 렉스는 쥐들을 쫒는다.
형용사
대상의 성질,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며 꾸미는 명사 앞이나 뒤에 올 수 있다. 항상 -a로 끝난다.bona puero 착한 아이
aquo pura 깨끗한 물
mineyo obskura e humida 어둡고 습한 광산
Rex esas felica. 렉스는 행복하다.
동사 (동사 강의)
주체의 동작이나 관계를 나타내는 단어다. 동사의 기본형은 -ar로 끝나며 명사처럼 쓸 수 있다.Elu prizas kantar. 그녀는 노래하기를 좋아한다.
Ilu komencis skribar. 그는 적기 시작했다.
Onu devas lavar su. 사람은 씻어야 한다.
Vidar esas kredar. 보는 게 믿는 거다.
부사 (부사 강의)
문장, 동사, 형용사 따위를 꾸미는 단어다. 일반적으로 -e로 끝난다.Rex kuras rapide. 렉스는 빠르게 달린다.
Ilu habitas hike. 그는 여기 산다.
Li ne laboros morge. 그들은 내일 일하지 않는다.
Elu certe prizas lu. 그녀는 분명히 그를 좋아한다.
전치사 (전치사 강의)
전치사 + 명사 형태로 명사나 동사를 꾸밀 수 있다. 이도에는 다양한 전치사가 있다.Me esas en domo. 나는 집 안에 있다.
Rex esas hundo di Mary. 렉스는 마리의 개다.
Lu lektas letri de Germania. 그는 독일에서 온 편지들을 읽는다.
Vagn voyajos ad Francia. 방은 프랑스로 여행을 갈 것이다.
Li ludas per karti. 그들은 카드를 가지고 논다.
Ni parolas en Ido. 우리는 이도로 말한다.
한정사
단순히 '개 한 마리'/'개 여러 마리'대신, '개 세 마리', '어떠어떠한 개', '이 세상의 모든 개들'과 같이 더 다양한 방법으로 대상을 가리키고 싶을 때에 쓰는 단어가 한정사다.불특정 한정사
- ula 존재
대상이 불특정함을 강조한다. - Elu havas ula hundo. 그녀는 어느 개가 있다.
- nula 부정
아무 대상도 가리키지 않는다. - Elu havas nula hundo. 그녀는 개가 없다.
- irga 아무
- Prenez irga pomo. 아무 사과를 가져가라.
- Elu ne havas irga hundo. 그녀는 아무 개가 없다.
- omna 모든
- Elu prizas omna hundi. 그녀는 모든 개를 좋아한다.
- Omna voyo duktas a Roma.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 singla 각각의
- kelka 몇, 조금
- Kelka dii pasis. 몇 일이 지났다.
- plura 여러, 일부
ta 지시
To esas bona ideo. 그건 좋은 발상이다.
Ne esas tala vorto. 그런 단어는 없다.
qua 관계
qua(어느)가 관계절을 나타내고 ta(그)가 이를 지시한다. 지시하는 대상이 앞이 아니라 뒤에 오는 것에 주의한다.- ta puerino 그 소녀 / qua amas hundo 어느 것이 한 개를 사랑한다
-> ta puerino qua amas hundo 한 개를 사랑하는 소녀 - ta hundo quan Mary amas 마리가 사랑하는 개
- to quon vu pensas 네가 생각하는 것
- Elu havas amiko qua habitas London. 그녀는 런던에 사는 친구가 있다.
- Viro tala kam me 나 같은 남자
- Me deziras to ke vu esez felica. 나는 네가 행복하기를 바란다.
- Me ne savas to kad vu esas felica. 나는 네가 행복한지 안한지를 모른다.
- Ilu havas tanta enemiki quanta amiki. 그는 친구가 있는 만큼 적이 있다.
- Quante plu olda ilu divenas, tante plu multa amikin ilu haveskas. 그는 늙을 수록 친구가 는다.
보다시피 이도의 한정사는 명사 외에도 형용사, 부사 따위의 여러 단어를 한정할 수 있다.
한정사 + 단어 조합의 일부를 다음 표에서 볼 수 있다. 사용 상 편의를 위해서 많이 쓰이는 조합들은 형태가 규칙적이지 않다.
관계 | 지시 | 존재 | 전칭 | 부정 | ||
---|---|---|---|---|---|---|
qua | ta | ula | omna | nula | ||
성질 | –speca | quala 어떤 |
tala 그런 |
ulspeca 어떤 |
omnaspeca | nulspeca |
이유 | –kauze | pro quo 왜 |
konseque 그래서 |
ulakauze 어때서 |
omnakauze | nulakauze 이유 없이 |
시각 | –tempe | kande 언재 |
lore 그때 |
ulatempe 언재 |
sempre 항상 |
nultempe |
장소 | –loke | ube 어디 |
ibe 거기 |
ulaloke 어디 |
omnaloke 모든 곳 |
nulaloke |
방법 | –e | quale 어떻게 |
tale 그렇게 |
ule 어떻게 |
omne | nule |
불명 | –o | quo 어느 것 |
to 그것 |
ulo 어느 것 |
omno 모든 것 |
nulo |
양 | –quanta | quanta 얼만큼 |
tanta 그만큼 |
ulquanta 얼만큼 |
omnaquanta | nulquanta |
단수/복수 | –u/-i | qua/qui 어느 것/ 어느 것들 |
ta/ti 그것/ 그것들 |
ulu/uli 어느 것/ 어느 것들 |
omnu/omni 모든 것/ 모든 것들 |
nulu/nuli |
관계절이 지시되지 않을 경우 의문문을 나타낸다.
Qua venis? 누가 왔니?
Kad vu havas kato? 너는 고양이가 있니? Yes. 예. No. 아니오.
수사
기수 zero 0 un 1 du 2 tri 3 quar 4 kin 5 sis 6 sep 7 ok 8 non 9 dek 10 cent 100 mil 100단어 앞에서 수는 수량을 나타낸다.
Esas tri flori. 꽃 세 송이가 있다.
Me evas dek yari. 나는 열 살이다.
Elu esis dufoye en Japonia. 그녀는 일본에 두 번 있었다.
수량사
- una 하나
- sola 혼자
- poka 적은
- multa 많은
- tota 전부
- sata 충분한
- sama 같은
- altra 다른
- cetera 나머지의
고유명사
고유명사는 단순히 말해 이름이다: Mary, Rex, Platon, Yi Sun-shin 등. 다른 고유명사의 예:- 지명
Europa 유럽, Chinia 중국, Korea 한국, Japonia 일본, Usa 미국, Paris 파리, London 런던, Pacifika Oceano 태평양 - 국민
Chiniano 중국인, Koreano 한국인, Angliano 영국인, Franciano 프랑스인 - 천체
Suno 해, Merkuro 수성, Venuso 금성, Marso 화성, Saturno 토성, Jupitero 목성, Plutono 명왕성 - 달
januaro, feburaro, marto, aprilo, mayo, junio, julio, oktobro, septembro, agosto, novembro, decembro - 요일
lundio 월, mardio 화, merkurdio 수, jovdio 목, venerdio 금, saturdio 토, sundio 일
뭔가를 언급하고 싶어도 항상 이름이 있으라는 법은 없다. 때문에 특정대명사와 특정명사를 쓴다.
특정대명사
특정대명사는 특정한 대상을 가리키는 짧은 단어다. 가리키는 대상이 분명한 이상, 긴 단어보다 특정대명사를 선호한다.지시대명사
단수 | 복수 | 불명* | ||||
---|---|---|---|---|---|---|
근접 | 원격 | 근접 | 원격 | 근접 | 원격 | |
Ido | ica | ita | ici | iti | ico | ito |
한국어 | 이것 | 저것 | 이들 | 저들 | 이 | 저 |
*불명(nedeterminita) 대명사는 형태가 불명한 대상, 언급된 말 또는 사실을 가리킨다.
Mea hundo esas malada, ed ico jenas me. 내 개가 아프고 이는 나를 근심하게 한다.
인칭대명사
너, 나 또는 앞서 언급된 것을 가리킨다.단수 | 복수 | 불명 | 불특정 | ||||||||||||
---|---|---|---|---|---|---|---|---|---|---|---|---|---|---|---|
1인칭 | 2인칭 | 3인칭 | 1인칭 | 2인칭 | 3인칭 | ||||||||||
비격식 | 격식 | 남성 | 여성 | 중성 | 통성 | 남성 | 여성 | 중성 | 통성 | ||||||
Ido | me | tu | vu | ilu | elu | olu | lu | ni | vi | ili | eli | oli | li | lo | onu |
한국어 | 나 | 너 | 당신 | 그 | 그녀 | 그것 | 그 | 우리 | 너희 | 그들 | 그 | 사람 |
특정명사
특정한정사로 명사가 특정한 대상을 가리킴을 나타낸다. 특정한정사가 없는 명사는 불특정하다.지시한정사
ica 이 ita 저- Ica gardeno esas granda. 이 정원은 크다.
소유한정사
인칭대명사에 -a를 붙인다.mea 내 vua 네 lua 그의 ilua elua olua
nia 우리의 via 너희의 lia 그들의 ilia elia olia
관사 la
뭘 가리키는 지 알아내는 것을 청자에게 맡긴다. 다음 경우가 있다.- 재언급
- Mary havas hundo e kato. 마리는 개 한마리와 고양이 한마리가 있다.
La hundo nomesas Rex, e la kato nomesas Felix. 개의 이름은 렉스고 고양이의 이름은 펠릭스다. - 친숙
- la prezidanto 대통령
- la luno 달
- la skolo 우리 학교
- 문맥
- Me esis ye mariajofesto. La mariajintino portis reda lobo. 나는 결혼식에 있었다. 신부는 빨간 드레스를 입고 있었다.
- Sur la tablo esas du libri. 테이블 위에는 책 두 권이 있다.
Un libro esas en la Germana, ed la altra esas en la Franca. 한 권은 독일어이고 다른 건 프랑스어다. - 수식
- Yen la binoklo di la profesoro. 교수님의 안경이다.
"Yen binoklo di la profesoro"라고 하면 교수님의 불특정한 안경이라는 말이 되므로 교수님의 여러 안경 중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
- La okuli di uceli povas perceptar la movado di steli. 새의 눈은 별들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다.
- 최상급
- la maxim bona puero 가장 착한 아이
명사를 생략할 수도 있다.
Yen rozi; prenez la maxim bela. 여기 장미가 있다; 가장 아름다운 것을 가져가라.
관사 lo
형태가 불명할 때lo grava en ica afero 이 사업에서 어려운 점
La puero lernis dicernar lo bona de lo mala. 그 아이는 좋은 것을 나쁜 것과 구분하는 법을 배웠다.
다음 : 전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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